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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4월 27일 금요일

GDI엔진 결함 노킹, 엔진파손 이슈와 엔진오일 선택

GDI엔진 결함 노킹, 엔진파손 이슈 정리


이번에 구매한 신차 니로가 GDI 엔진을 갖고 있다 보니, GDI 엔진의 결함에 대한 정보를 자연스럽게 알게 되었습니다.

엔진 결함 SBS뉴스 링크

해당 뉴스를 요약하자면 GDI 엔진에서 저온 발화가 발생하면서 엔진 실린더가 깨지는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현대/기아 차의 대부분이 GDI엔진 방식을 사용하다보니 제가 선택한 니로도 이 이슈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그래서 GDI 엔진의 불안감을 안고 살아가야 하나 하던 중, 2018년 5월 1일부터 해결책이 나올 것 같다는 소식을 듣고 모터 그래프의 동영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GDI 엔진 깨지는 원인 밝혔나? & 폭스바겐 아테온, 티구안 매력 분석...'카뮤니티 57회'

또  위 동영상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GDI 엔진의 엔진블럭 파손 원인으로 지목되는 녀석은 LSPI (Low Speed Pre-Ignition) 저속 사전 점화 라고 표현해야 할까요? 엔진의 4사이클 흡입 압축 폭발 배기 중 압축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폭발이 발생하는 것이 원인으로 지목되었습니다.

LSPI에 대한 자세한 영상  <-- 이 부분에 대한 영상은 한글이 없어 영문 버전을 링크합니다.

유투브 링크를 3개나 걸다니... 이러면 구글이 싫어하는 짓이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다 기술하면 끝도 없으니까요. 그리고 카뮤니티 에서는 이 문제를 개선한 SN PLUS 등급의 엔진오일이 5월 1일부터 출시가 된다고 합니다. 400분에 5회 이하 미만 노킹이 발생해야 인증받을 수 있다 하니 엔진 상태가 무척 안정적으로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전 성격이 급합니다. 이런 문제가 있다면 당장 5월 1일부터 출시가 된다 해도 한국에 언제 들어올지 모르는 상황에서 마냥 기다릴 수 만은 없습니다. 그래서 조사를 좀 해봤습니다. 그랬더니 이미 시중에 출시된 제품이 있습니다.


GDI 엔진 어떤 엔진오일을 써야해? 

API SN PLUS 등급에 대해서는 Oronite라는 사이트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첨가제 제조 회사 인것 같습니다. 구글 번역기도 돌릴 시간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 최대한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정말 간략하게 이야기 하자면 이렇습니다.

앞으로 5월1일부터 신형 엔진오일이 나오겠지만, 현재도 쓸 수 있는 SN PLUS 등급 엔진오일이 있다.

그럼 이제 자세히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API SN 등급과 API SN PLUS 등급의 차이
출처 - Oronite
위 영문 페이지서 발췌한 API SN PLUS 등급과 기존 API SN 등급의 차이점은 바로 빨간 색으로 체크된 부분, 저속 사전 점화에 대한 방지 부분이 추가되었는가 여부 입니다. 그리고  현재 API SN PLUS 규격에 맞는 몇 종의 첨가제 목록을 제시합니다.

글로벌 터보 GDI 성능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제품 목록
출처 - Oronite

위 그림을 보면 보면 벌써 API SN PLUS를 충족하는 제품이 무려 네종류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APN SN PLUS 등급에 Y 표시가 된 녀석들이죠. 그중 중국은 구글도 번역을 잘 못하니 알아먹을 수 없어 제외하고, 두번째 녀석은 in progress 해석에 따라 만드는 중이거나, 인증 절차중이라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번째가 가장 눈에 띄는데 이미 제품이 존재하는 것이죠. 마지막은 GF-6/SP 등급이 될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그래서 dexos1 ™ Gen 2에 대해 조사해보니 GM에서 발행하는 엔진오일 라이센스라고 합니다. 해당 라이센스에 대한 특징적인 설명은 2015년에 발견된 저속 사전 점화 (LSPI) 보호에 특화된 규격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선 이제 이슈가 될 이야기를 GM에선 3년 전 이미 대비하고 적용까지 하고 있는 겁니다. 그런데 위 그림에 2번째를 보면 중국도 이미 대비를 하고 있었다는 것. 한국만 뒤쳐진 것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DEXOS 인증 설명 페이지)

그럼 이제 dexos1 ™ Gen 2가 우리가 앞으로 알게 될 API SN PLUS 등급에 충족한다는 내용은 충분히 알았고 다음은 그럼 어떤 제품을 사용해야 하나 입니다.

일단 국내 판매 중 가장 많은 인터넷 판매를 하고 있는 유진상사의 휘발유 기준으로 뽑아봤습니다.(저는 유진상사와 아무런 연고가 없습니다. 아는 곳이 여기밖에 없어요..)

dexos1 ™ Gen 2 제품 중 구매 가능한 엔진오일 - 휘발유 자동차 용 

아래 제품들은 유진상사 제품 목록을 기준으로 판매를 확인하였습니다. 제가 휘발유 차다보니 휘발유만 뽑았네요. 밑에있는 리스트 중 나중에 디젤용을 추가로 뽑던지 하겠습니다.
dexos1 ™ Gen 2가 휘발유차용 인증이네요. 디젤 규격은 dexos2 가 있긴 한데 해당 규격의 내용을 확인할 수 없어 추가할 수 없었습니다.

검색이 귀찮으시면 아래 문서의 점도를 누르시면 해당 제품의 구매 페이지로 전환됩니다. 자신의 차량에 맞는제품을 클릭하시어 구매하시면 됩니다.

이름 공급자 점도 1리터가격
Mobil 1 ExxonMobil Oil Corp. 0W-30 8800
Mobil 1 ExxonMobil Oil Corp. 0W-20 8800
Mobil 1 ExxonMobil Oil Corp. 5W-20 8800
Mobil 1 ExxonMobil Oil Corp. 5W-30 8800
Mobil 1 Extended Performance ExxonMobil Oil Corp. 5W-20 9500
Mobil 1 Extended Performance ExxonMobil Oil Corp. 5W-30 9500
Mobil 1 Extended Performance ExxonMobil Oil Corp. 0W-20 10400
Supreme Synthetic Petro-Canada Lubricant Inc. 5W-30 10000
Petronas Syntium 3000 XS Petronas Lubricants International 5W-30 10500
Pennzoil Platinum Full Synthetic Shell Oil Products Co. 5W-30 10500
Quaker State Ultimate Durability Full Synthetic Shell Oil Products Co. 5W-20 6500
Quaker State Ultimate Durability Full Synthetic Shell Oil Products Co. 5W-30 13500
GM 쉐보레 순정 합성엔진오일  한국 GM (S-OIL) 0W20  3870
GM 쉐보레 순정 합성엔진오일 한국 GM (S-OIL) 5W30 4390
ZIC X7 계열 SK 0W30 3600
ZIC X7 계열 SK 5W30 3125


쭉 보다 보니 한국도 이미 대응을 하고 있기는 하네요. 조용해서 그렇지.. S-OIL, ZIC 도 대응하는 제품으로 라이센스를 이미 받았습니다. 그런데 왜 안 파는지 모르겠어요. 어디에선가 정보를 통제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뭐 단순히 국내 기자, 블로거들이 무관심해서 일 수 있습니다.)

가장 저렴한 쉐보레 순정 합성엔진오일은 아무 사이트에서나 쉽게 구할 수 습니다.(gm부품점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면 배송비도 절감되요. 전국에 다있습니다.) 나머지는 다 유진상사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기준으로 확인하였습니다.

 ZIC가 나오면서 가장 저렴한 오일이 ZIC로 옮겨가게 됩니다. 하지만 0W20이 없어 니로는 아직 사용할 수 없습니다. ZIC X9 D1이 나오길 좀 더 기다려야 하나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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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5.01,02 추가 - 모터그래프 SN PLUS 소개영상 < - 에서 나온 ZIC를 일부 추가했습니다. ZIC 는 X7이면 아무거나 된다고 합니다.

ZIC X7 소개페이지에 보시면 위와 같은 글이 있습니다. 이 내용을 봐도 dexos1 ™ Gen 2와 API SN PLUS 등급이 동일한 기준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터그래프에서 조금 더 다양한 관점의 다양한 오일에 대한 설명을 해줄 줄 알았는데 오일은 ZIC만 소개해서 약간 아쉽습니다.

ZIC는 분명 훌륭한 오일 입니다. 저도 ZIC에서 제 차에 맞는 오일이 나온다면 넣고 싶습니다. 0W20 얼른 만들어주세요.

5월 2일에는 현대 오일뱅크에서도 API SN PLUS 등급을 출시한다고 뉴스가 나왔습니다. 인증이 앞으로 더욱 많은 GDI용 엔진 오일을 쉽게 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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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xos1 ™ Gen 2 이며, 유진상사에 등록된 브랜드지만 , 미판매 제품 목록 

이 부분은 제가 확인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혹시 국내 판매처를 알고 계신다면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부는 한글화 되어 제품명이 검색이 잘 안되는 부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름공급자점도
Havoline ProDS Full SyntheticChevron Products5W-30
Havoline ProDS Full SyntheticChevron Products0W-20
Havoline ProDS Fully Synthetic ECO 5Chevron Products0W-20
Havoline ProDS Fully Synthetic ECO 5Chevron Products5W-30
Mobil 1 Annual ProtectionExxonMobil Oil Corp.0W-20
Mobil 1 Annual ProtectionExxonMobil Oil Corp.5W-20
Mobil 1 Annual ProtectionExxonMobil Oil Corp.5W-30
Mobil 1 X1ExxonMobil Oil Corp.5W-30
Mobil Super 3000 Formula D1ExxonMobil Oil Corp.0W-20
Mobil Super 3000 Formula D1ExxonMobil Oil Corp.5W-30
Mobil Super SyntheticExxonMobil Oil Corp.5W-30
Mobil Super SyntheticExxonMobil Oil Corp.0W-20
Fuchs Titan Supersyn D1Fuchs Petrolub SE5W-30
ACDelco Full SyntheticGeneral Motors0W-20
ACDelco Full SyntheticGeneral Motors5W-30
ACDelco Full SyntheticGeneral Motors0W-20
ACDelco Full SyntheticGeneral Motors5W-30
ACDelco Full SyntheticGeneral Motors5W-30
ACDelco Full SyntheticGeneral Motors5W-30
ACDelco Full SyntheticGeneral Motors0W-20
ACDelco Full SyntheticGeneral Motors0W-20
ACDelco Full SyntheticGeneral Motors5W-30
ACDelco Full SyntheticGeneral Motors5W-30
ACDelco Full SyntheticGeneral Motors0W-20
ACDelco Full SyntheticGeneral Motors0W-20
ACDelco Full SyntheticGeneral Motors5W-30
ACDelco Full SyntheticGeneral Motors0W-20
ACDelco Long Life SyntheticGeneral Motors5W-30
ACDelco Oleo SinteticoGeneral Motors5W-30
ACDelco Oleo SinteticoGeneral Motors0W-20
ACDelco Supreme PlusGeneral Motors5W-30
EneosJX Nippon Oil & Energy USA Inc.0W-20
EneosJX Nippon Oil & Energy USA Inc.5W-30
Q8 Formula Special D1Kuwait Petroleum5W-30
MotoselMotosel Industrial Group5W-30
MotoselMotosel Industrial Group0W-20
Motul 8100 Eco-liteMotul0W-20
Motul 8100 Eco-liteMotul5W-30
MPM Premium Synthetic DX1MPM International Oil Co. BV5W-30
MPM Premium Synthetic DX1-FEMPM International Oil Co. BV5W-20
Supreme SyntheticPetro-Canada Lubricant Inc.0W-20
Kendall GT-1 Full SyntheticPhillips 66 Co.0W-20
Kendall GT-1 Full SyntheticPhillips 66 Co.5W-30
Ravenol DFERavensberger Schmierstoffvertrieb GmbH0W-20
Ravenol DXGRavensberger Schmierstoffvertrieb GmbH5W-30
Royal Purple High PerformanceRoyal Purple5W-30
Royal Purple High PerformanceRoyal Purple0W-20
Pennzoil Gold Synthetic BlendShell Oil Products Co.5W-20
Pennzoil Gold Synthetic BlendShell Oil Products Co.0W-20
Pennzoil Gold Synthetic BlendShell Oil Products Co.5W-30
Pennzoil Platinum Full SyntheticShell Oil Products Co.5W-20
Pennzoil Platinum Full SyntheticShell Oil Products Co.0W-20
Quaker State Ultimate Durability Full SyntheticShell Oil Products Co.0W-20
Shell Helix HX8 Professional AGShell Oil Products Co.5W-30
Shell Helix HX8 Professional AGShell Oil Products Co.0W-20
Shell Helix Ultra SN PlusShell Oil Products Co.0W-20
ZIC X9 D1SK Lubricants0W-20
ZIC X9 D1SK Lubricants0W-20
ZIC X9 D1SK Lubricants0W-20
ZIC X9 D1SK Lubricants5W-30
ZIC X9 D1SK Lubricants5W-30
S-Oil 7 Red D1S-Oil Total Lubricants Co. Ltd.0W-20
Sunoco Ultra SyntheticSunoco, Inc.5W-30
Sunoco Ultra SyntheticSunoco, Inc.0W-20
Sunoco Ultra SyntheticSunoco, Inc.5W-30
Sunoco Ultra SyntheticSunoco, Inc.0W-20
ELF Evolution 900 USXTotal Lubrifiants5W-30
ELF Evolution 900 USXTotal Lubrifiants0W-20
Total Specialties5W-30
Quartz 9000 Future FGCTotal Specialties0W-20
Engine Armour Synthetic TechnologyValvoline, Inc.5W-30
Valvoline Advanced Full SyntheticValvoline, Inc.0W-20
Valvoline Advanced Full SyntheticValvoline, Inc.5W-30
Valvoline DuraBlendValvoline, Inc.5W-30
Valvoline DuraBlendValvoline, Inc.5W-20
Valvoline Full SyntheticValvoline, Inc.5W-20
Valvoline Full SyntheticValvoline, Inc.5W-30
Valvoline Full SyntheticValvoline, Inc.0W-20
Valvoline Full Synthetic with MaxLife TechnologyValvoline, Inc.5W-20
Valvoline Full Synthetic with MaxLife TechnologyValvoline, Inc.0W-20
Valvoline Modern Engine Premium Full SyntheticValvoline, Inc.0W-20
Valvoline Modern Engine Premium Full SyntheticValvoline, Inc.5W-30
Valvoline Modern Engine Premium Full SyntheticValvoline, Inc.5W-20
Valvoline Professional Series Full SyntheticValvoline, Inc.5W-30
Valvoline Professional Series Full SyntheticValvoline, Inc.0W-20
Valvoline SynPower Full SyntheticValvoline, Inc.5W-30
Valvoline SynPower Full SyntheticValvoline, Inc.0W-20
Valvoline VPS Synthetic TechnologyValvoline, Inc.5W-30
Castrol Edge FTTWakefield Canada Inc.5W-30
Castrol Edge ProfessionalWakefield Canada Inc.5W-30
Castrol GTX MagnatecWakefield Canada Inc.5W-20
Castrol GTX MagnatecWakefield Canada Inc.0W-20
Yacco Lube GDIYacco5W-30
S-Oil 7 Red D1 S-Oil Total Lubricants Co. Ltd. 5W-30
Valvoline Full Synthetic with MaxLife Technology Valvoline, Inc. 5W-30
Castrol GTX Magnatec Wakefield Canada Inc. 5W-30

위 제품들 중 구매하여 사용 시 GDI 차량의 노킹/엔진파손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후 출시되는 엔진오일이나, 혹은 누락된 부분을 또 찾게 된다면 이 문서에 다시 추가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이 문서를 보시는 여러 분들의 즐겁고 안전한 자동차 생활을 기원합니다.

추가 : 주말에 걸려 인터넷 구매는 오래 걸리고, GDI 엔진에 대한 즉각적인 조치를 하기 위해 GM 부품점에서 쉐보레 GEN2 0W20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사실 어제 온라인에서 주문 했는데 너무 늦게 하는 바람에 오늘 출고가 안된다 하여 바로 GM 부품을 방문 했습니다. 실제 구매 가격은 배송비를 포함한 온라인보다 더 저렴했습니다. 젤 싼거로 일단 한번 넣어 보는 거죠 ㅎㅎ.. 선택은 자유입니다.

전화로 문의 하던 중 일부 GM 부품 상사에서는 CVT 변속기를 가진 차량 전용으로 나왔기 때문에 일반 차량에 넣으면 안된다는 말을 하기도 했습니다. (괜히 마음에 걸립니다.)

보시는 것 과 같이 dexos1 ™ Gen 2 인증 마크가 있습니다. 가격은 17,318원, 대전은 공임나라가 항상 예약이 가득 차있어 얼른 처리할 겸, 유진상사 협력인 동양카클리닉에서 33,000원 주고 교체했습니다. (잔유 제거 작업까지 확실히 해주십니다. 대신 유진상사 제품이 아니라 공임이 약 5천원가량 비싸요)

니로는 4QT가 정확하게 들어가는 편인 것 같습니다. 잔유 제거 완료 후 4QT를 전부 주입하니 F 선 바로 밑까지 들어갑니다. 교체 후 약 80km 정도 운행해보니 소음이 줄어든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기분이에요 측정은 안해봤슈).

니로에 대한 다른 글도 있습니다.

댓글 5개:

  1. 아반떼 md 160,000km 오너입니다.
    오일먹는 증상, 언덕길 노킹 등등 카본으로 생길수 있는 증상은 전부요~ 아반떼가 평균연비가 겨우10이라니 G80 2.5터보도 13나오는데 에휴~;;

    문제의 GDI엔진 결국 국토부리콜 권고사항에 해당 무료로 엔진블럭 교체받았습니다. 문제는 추가적인 조치를 해주어야 하는데 현대서비스에서는 딸랑 엔진블럭 교체만 하면~ 그에 딸린 흡배기 점화플러그 트로틀바디 촉매등등 이러한 것들도 클린 내지 교체를 해줘야 하지 않을까요~? 이런 사항을 일반 오너들이 알고 할수 있을까요..?...

    그동안 누적된 카본이 흡배기벨브, 점화플러그, 인젝션, 트로틀바디에 꽉차 있어 그로인한 엔진 출력저하로 연비는 그대로인 셈인거죠~!!!

    결국 엔진을 교체받았어도 자동차 유류비용을 제네시스급으로 지불하고 다닌다는 겁니다!!!

    지금것 비싸게 지불한 기름값은 해결해주지도 못하면서 최소한 아반떼 본연의 연비를 유지 시켜주지 못하면 비싸게 교체한 엔진 무슨 소용 있나요~?

    결국 새엔진으로 교체후 처음 보다 컨디션이 좋지 못해 플러그 뽑아서 확인해보니 역시나 저렇게 실린더 내 실화로 카본이 떡이 져 있었네요!!! 연비는 당연히 그전과 똑같습니다 10!!!

    그래서 일단 snplus 오일교환 하기전에 백금플러그×4(18,000원) 교환부터 했습니다.

    그리고 인젝션×4(140,000) 도 조만간 교환 그리고 흡배기클린(30만원)은 가격이 좀 비싸서 생각좀 해봐야 겠네요 ~^^;;

    차후 얼마나 좋아질지는 모르겠지만 아직도 갈길이 멀군요 연비가 10에 서 좋아질 기미가 안보임~!!!

    현대차 국민 등꼴빼먹으며 성장했죠!!!
    더 열받을 거 같아서 이만 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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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아반떼 연비야 뭐 원래 10이죠... 초기부터 계속 관리해왔어도 10일껍니다. snp+ 규격 자체가 생긴게 19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GDI의 문제를 생각했고, 연구했고, 그 결과 실린더 노킹이 생기는 이유를 발견해서 조치한게 SNP+니까요...
      저도 MD는 아니어도 HD까지는 몰아봤는데 아반떼의 경우 가장 큰 문제는 변속기 사이즈 였습니다. 자동 3단은 원래 연비가 좋지 않을 뿐더러 국내 도로주행 상황이 막히는 통근길이 많다보니... 연비가 10이상 나온다는게 하이브리드나 EV 이외엔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수준입니다.

      아반떼만 그런 것은 아닙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차량의 성능과 동력 손실, 그리고 연료 손실에 대해 이런저런 고민 끝에 니로 하이브리드를 구매했습니다.

      국내에 시판되는 경차, 중형, 준중형, 소형 회사차를 포함해서 8종가량을 몰아봤는데..
      거기서 거기입니다. 시외 주행에서는 경차와 준중형 수동 모델이 연비가 잘 나오지만 시내에서 10이상 나오는 모델을 못봤습니다.

      그래서 하이브리드 간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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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참고로 SNP+ 엔진오일은 연비가 아니라 엔진 파손을 방지하기 위한 오일입니다.

      삭제
  2. 혹시 동양카클리닉이 비래동에 있는곳 맞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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