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2019년 10월 17일 목요일

다이소 1구 스위치 콘센트 설치하기

30년이 다 되어가는 낡은 집에 살면서 불편한 일이 매우 많습니다. 그중 이번에는 욕실에 콘센트가 없는 관계로 등 스위치를 스위치 겸 콘센트로 변경하는 작업을 해보았습니다.

1. 배선파악


기존의 전기 선로가 어떤 식으로 되어있는지 먼저 파악해보았습니다. 출촐하게 녹색선이 2가닥 들어오는데 딱 스위치 기능만을 위한 선으로 보입니다. 구조는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천정의 배전구에서 상전압, 뉴트럴 그리고 연락선(배전용 예비선)이 나오고 그 중 상전압을 스위치로 등에 전력의 입력을 제어하게 됩니다. 낡은 집은 대체로 이렇습니다. 220v의 전기가 제가 중2때 대전에 상용 보급 되었으니 1995년이라 +-10년 이래로 지어진 집들은 대게 접지가 없습니다. (그전엔 110v)

상전압 뉴트럴은 간단하게 집에 2개의 전기선이 들어오는데 하나는 전력량이 많은 상전압이고 하나는 작은 뉴트럴이다. 두개가 모두 연결 돼야 조명이 켜진다. 정도로 간단하게 생각하고 살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유투브 검색이 빠르십니다.

저 스위치에 들어온 배선은 결국 하나의 배선만 가져 온 것이니 연결하면 불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하나의 선만 갖고 연결 할 경우 아래 영상처럼 불이 깜빡이게 됩니다.


결국 정상적으로 콘센트와 전등을 사용하려면 2개의 선을 추가로 삽입하여 뉴트럴과 상전압을 하나씩 더 가져와야 한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천정의 조명에 상전압과 뉴트럴 모두 연결되어 있을 테니 확인하여 가져오면 됩니다.

욕실 등을 뜯어보았습니다. 

예전에 별다른 도구 없이 대충 배전을 해서인지 합선 되었던 흔적이 보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천정 배전파이프에서 나온 선  그리고 스위치 배전파이프에서 나온 선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자재구매 

일단 연락선이 없는 관계로 기존의 스위치 배전선 중 한 개를 사용해 2개의 선을 넣어야 합니다. 거리는 대략 5m정도이지만 든든하게 10m 선을 2개 구매하기로 합니다.

A) 스위치는 다이소에서 구매한 [위너스]스위치 부착 1구 콘센트 이며 국산이라고 합니다.

B) 전선은 가정용 HIV 2.5SQ 단선 2개를 구매하셔도 되고 , CV 2.5SQ 2C (2.5SQ짜리 선이 2개 들어있는 전기선입니다. ) 를 구매하셔도 됩니다. 단단한 동선으로 이루어진 제품으로 구매해야 합니다. F짜가 들어가있는 선은 대게 스피커용 연선 여러가닥이 연결되어있으므로 사지 않는게 좋습니다.

C) 와고커넥터 3구 2개 (전기선끼리 연결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3. 설치 

설치는 매우 간단합니다. 기본적으로 위처럼 기존선에 신규선 2가닥을 절연선으로 꽉 감싸 배전 파이프 반대편까지 통과시켜주면 어려운 작업은 끝난겁니다. 다음은 상전압과 뉴트럴을 각각 1개씩 연결해주면 됩니다.


a) 전등 누전차단기를 내린 후 스위치에 연결된 선을 하나 빼서 위 사진과 같이 연결합니다. 그리고 등에 설치된 선들 중 해당 선을 배전파이프의 맞은편까지 통과시켜줍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전등으로 들어가는 선이 아닌 천정 배전구에서 스위치로 나오는 상전원 선을 빼야 한다는 것. (뭐 전등으로 들어가는 선을 뺐다면 천정에서 두 선을 바꿔줘도 됩니다.)


b) 새로 넣은 선중 하나를 와고커넥터를 이용하여 기존의 상전압 선과 연결하고, 다른 하나는 뉴트럴 선과 연결해줍니다. 전선 끝의 약 1~1.5cm 부분의 피복을 벗긴 후 꽂으면 연결됩니다.  기존 연결된 선을 변경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작업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작업 완료된 천정 선 
와고커넥터가 3개나 보이는 이유는... 기존에 욕실 환풍기가 없어 추가 작업을 했기 때문입니다. 왼쪽이 스위치로 연결된 기존 상전압 대체, 우측이 기존 뉴트럴 중앙이 상전압 환풍기 배전(스위치 하나로 제어하기 위해 스위치에서 나온 상전압을 활용) 입니다. 갑자기 복잡해진 기분입니다.

d) 스위치에 연결합니다.
노란색 점퍼는 처음부터 동봉되어있는 녀석이고 기존의 상전압과 새로 개설한 뉴트럴, 그리고 기존 전등으로 연결된 상전압 대체한 선을 이렇게 연결하면 종료됩니다. 상전압중 전등으로 나가는 선이 아니라 들어오는 선을 콘센트에 연결하고 스위치로 점프시켜줍니다. 그리고 뉴트럴을 콘센트에 연결해주면 콘센트는 상시 작동하며 전등으로 들어갈 상전압을 스위치에 연결해주면 작업은 끝입니다.

이상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