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드에서는 이런 메시지가 주로 발생되며, DA#에서는 한글로 'C:\app\product\11.2.0\client_1\BIN\oci.dll'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C:\app\product\11.2.0\client_1\BIN\oci.dll'를 찾을 수 없습니다. '
같은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해결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oracle client가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32bit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라 64bit로 설치된 클라이언트 파일을 읽지 못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방법은 oracle 사이트 접속 <- 클릭 자신의 프로젝트에 맞는 DB버전의 클라이언트를 받습니다. 저는 11.2 버전이므로 해당 버전을 받는 방법으로 기술하겠습니다.
SEE ALL 을 클릭
CLIENT 클릭 후 로그인 하면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클라이언트의 경우 무료배포 이기 때문에 회원가입만 하면 받으실 수 있으니 그냥 회원가입 해주세요 ㅎㅎ
① 다운로드 폴더로 이동해서 win32_11gR2_client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② 해당 폴더 이름에 압축풀기 클릭
③ 압축이 풀린 폴더로 이동하여 setup 수행
시스템 환경이 최소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한다 하는 메시지가 종종 나오는데 이럴 경우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서버 기준으로 체크하는 것 같습니다. 클라이언트는 그냥 쓰면 되요)
다음은 관리자를 누르고 다음 다음 해서 설치를 해 줍니다. 용량이 좀 크지만 관리자를 선택하는 이유는 추후 tns 리스너에 대한 설정 등 여러 작업에서 유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tnsname.ora 파일만 복제하여 사용할 경우 별 문제가 없기에 첫 번째를 눌러 설치하셔도 됩니다.
기본 설정의 디렉토리 위치는 'c:\app\product\11.2.0\client_1\network\admin'입니다. 이곳에 tnsname.ora 를 복제하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tnsname.ora 파일이 없을 경우 아래와 같이 직접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① 서비스 이름 지정을 클릭합니다.
② +버튼을 눌러 등록 화면을 호출합니다.
③ 접속 대상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명칭을 입력합니다.
④ 접속 대상 데이터베이스 서버의 ip를 입력합니다.
⑤ 접속 대상 데이터베이스 서버의 포트 번호를 입력합니다.
이렇게 하여 저장된 설정은 tnsname.ora 파일에도 저장되며, toad, orange, da#과 연동됩니다.
이상입니다. ㅎㅎ
읽으신 분에게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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