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2021년 3월 16일 화요일

로봇 청소기 샤오미 드리미 F9 개봉, 로봇청소기 4세대 비교

 개요

샤오미 로봇 청소기를 산지도 벌써 3년이 다되었습니다. 그간 기술 진보도 제법 있었을 거란 생각도 들고, 옮긴 회사 사무실에 청소하시는 분이 따로 없어 로봇 겸사겸사 로봇 청소기를 신규 구매 하였습니다. 

첫 로봇 청소기는 3년 전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236$ (약 25만원) 에 구매했습니다. 당시 국내 구매는 50만원 선으로 제법 비쌌습니다. 따라서 직구가 가능한 사람이면 다들 직구로 구매 했을 거라 생각됩니다. 

샤오미 로봇 청소기 4세대 구매내역

이번에 산 드리미는 티몬을 통해 이전보다 저렴한 21만4천원에 기능까지 업그레이드 된 AI 학습 기반 제품입니다. 

샤오미 드리미 F9 구매 내역

최근은 직구족이 많다 보니 국내 사이트에서도 해외에서 구매하는 것 보다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제품들이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런 점은 제법 긍정적입니다. 예전에 B모 사이트의 미밴드 물량 독점 횡포 같은 일이 어디선가는 일어나고 있겠지만, 점점 더 나아지겠지요. 국내 AS를 위해 최저가 보다 3만원 비싸게 구매했습니다. 하지만 알리익스프레스에도 210달러 인 것을 감안하면 국내가 저렴했습니다. 

3월 9일에 주문했고 15일에 도착했으니 구매 소요 기간은 약 일주일입니다. 오래 걸리지 않고 금세 도착하는 걸 보면 직구 정말 할만합니다. 

첫 번째와 동일하게 샤오미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청소 능력과 내구도 입니다. 3년 사용 기간 동안 아무 문제 없이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제법 띨 해서 종종 혼자 함정에 빠지곤 했는데 매주 1회 정도 문턱에 걸리곤 했습니다.  F9는 그러지 않기를 빌면서 비교 시작하겠습니다. 


1. 스펙 비교 


스펙만 봐서는 스마트 맵핑과 배터리 용량 , 청소 흡입 압력 이외에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까보면 제법 세세한 곳에 차이가 있습니다. 문턱 등반도 두 기종 모두 2cm입니다. 

2. 제품 비교 

 포장 비교 

4세대의 포장과 크게 달라진 점 없이 2중 포장에 종이상자입니다. 

4세대 포장 

외부박스

내부박스

 드리미 F9 포장 

외부박스 
내부박스

포장지에 로봇청소기의 모습과 박스 색감만 바뀐 정도. 별 차이 없습니다. 

구성 비교 

샤오미 4세대 

청소기, 충전기, 전원케이블, 필터, 먼지통 청소 브러시 물통
 걸레받이

샤오미 드리미 F9

청소기, 충전기, 전원케이블, 사이드브러시, 물통
샤오미 4세대에는 필터가 하나 추가로 들어가 있고, 먼지 제거용 브러시가 별도로 있는 데 드리미 F9에서는 먼지통 위치에 내장되어있으며, 4세대 까지는 물걸레에 물을 공급하는 부분이 삼투압 필터였던 반면 F9에서는 급수 펌프로 교체되었기 때문에 걸레받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물통 차이점 

샤오미 4세대 


삼투압 필터 

샤오미 드리미 F9

급수 모터 장착
이외에도 물통의 용량이 2배가량 늘었습니다. 다만 급수모터의 경우 연속 사용 시간이 290시간이란 점을 보면.... 수명이 길지 않은 소모품인 것 같습니다. 다만 모터가 생겨 수량 조절이 가능합니다. 물이 부족할 경우 알림을 주지는 않습니다. 삼투압 필터와의 차이는 삼투압 필터는 늘 물이 새어 나오기에 물 충전 후 몇 일 지나면 않으면 걸레에서 썩은 내가 납니다. 하지만 급수 모터는 필요한 양 만큼만 분사 하기에 이 부분이 개선 되었습니다. 

사이드 브러시 스테이
4세대에선 먼지통 청소용 브러시를 잃어버리지 않게 잘 보관해야 했던 반면 드리미는 내장되는 위치가 있어 잃어버릴 염려가 없습니다. 

충전 도크 차이점 


왼쪽이 드리미, 오른쪽이 4세대
충전 도크는 모양이 살짝 바뀌었고, 걸레받이가 없는 점이 다릅니다. 

사이드 브러시 차이점 

나사 고정 샤오미 4세대 

나사 없이 끼우는 형태의 드리미 F9
외형의 다른 점만 비교하자면 아주 약간 편리해졌고 아주 약간 좋아진 것 같습니다. 

3. 청소 능력 차이 

가장 큰 차이는 기존 시각 내비게이션 1.0이 2.0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는 부분인데요 기존에는 한번 청소한 맵을 기억하지 못해서 청소기가 매번 부딪히고 깨졌던 반면 이제 학습을 통해 경로를 자동 지원한다고 합니다. 

두 장비의 청소와 장애물 넘는 모습에 대한 영상을 기록해보았습니다.  저희 집에서 찍을 수 있는 영상의 특징이 있다면. 바로 문턱을 제거하지 않고 문턱에 경사판을 설치한 곳과 경사판이 없는 2cm의 낮은 문턱이 있어 청소기의 경사로 등판 성능을 점검할 수 있다는 것이네요. 

샤오미 4세대 



샤오미 드리미 F9

장애물이 모여있는 작은 방 쪽인데요 두 장비 모두 벼랑 감지를 통해 추락하지 않고, 문턱도 경사로를 통해 원활하게 넘습니다. 그런데... 구형이 6분30초 신형이 5분에 작은방 청소를 완료한 영상을 보면 경사로에 걸렸을 때 탈출하는 알고리즘이 개선된 것으로 보이며 신형의 경우 코너 청소 시 회전이 빨라 전체적인 청소 시간이 단축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4세대도 저에게는 우렁각시처럼 안보일 때 청소해주고 늘 바닥을 깨끗하게 유지해주는 고마운 녀석이었습니다. 조금 띨 한게 문제였죠. 가야 할 곳을 가지 못하고, 특정 지역만 청소 시킬 수 없으며, 벽에 대가리를 항상 쿵쿵 찌어대는... 조금 많이 모자란 자학적인 아이였죠. 드리미는 그 부분이 제법 해소된 것 같습니다. 

다음 영상은 AI 학습이 완료된 상태의 모습입니다. (3회 청소를 완료하면 AI학습이 완료됩니다.)

샤오미 드리미 F9 AI학습 이후 

학습이 완료된 이후는 모서리부의 장애물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가볍게 부딛히는 것 이외에는 쿵쿵 찍어대는 현상도 없어졌고, 학습한 지역에 대한 청소 계획을 미리 세우고 시작하는 것 처럼 자연스럽게 움직여 청소 시간이 단축되는 편입니다. 

구역 청소를 수행하는 모습


이전에는 없던 소프트웨어 가상 벽과 지역 청소 기능 덕분에 이제 이물질을 닦기 위해 청소기가 40분 동안 앵앵 거리는 소리를 듣지 않아도 되어서 더욱 좋습니다. 

우리 집 우렁각시 더 예뻐졌네요. ㅎㅎㅎ

이상 샤오미 4세대에 대한 구매기를 마칠게요. 
새로운 로봇 청소기를 구매하시는 분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