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2020년 10월 18일 일요일

자전거 여행 코스 안내 -대전 핑크뮬리공원 - > 청주 추정리 메밀꽃밭

개요 

자전거를 탄지도 벌써 5년이 다 되었습니다. 매번 코스도 모르고 같은 길만 다녔는데, 앞으로는 시간이 날 때 마다 자전거 여행 GPX를 만들고 해당 코스에 대한 안내를 취미로 해보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물론 출발지는 대전으로 시작해서 입니다. 동영상을 촬영하고 싶지만 아직은 카메라의 적당한 마운트 위치를 찾지 못하여 강렬한 흔들림이 지속되는 영상인 관계로 사진으로 대체하기로 하겠습니다. 

그럼 길안내를 시작하겠습니다. 


1. 코스파일 

신탄진 핑크뮬리공원- 청주 추정리 메밀꽃밭 .tcx


2. 코스 개요 

대전에서 자전거 도로와 공도를 거쳐 청주 추정리에 있는 메밀 꽃밭 까지 왕복하는 코스입니다. 추정리 메밀 꽃밭은 10월에 만개하므로 9월 말 ~ 11월 초까지 유효한 여행 코스가 아닌가 합니다. 

1) 대전 대덕구 석봉동 522-4 신탄진 핑크뮬리 공원에서 시작

2) 대청댐 전망대 경유 - 보급장소 

3) 청남대 문의 매표소 - 보급장소 

4) 충북 청주시 상당구 낭성면 추정리 339 - 추정리 메밀꽃밭

5) 청남대 문의 매표소 - 보급장소 

6) 대청댐 전망대 경유 - 보급장소 

7) 핑크뮬리 공원

핑크뮬리 -> 메밀꽃밭

핑크색이 자전거 전용 / 파란색은 공도입니다. 


획득고도는 207로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획득고도가 높지 않기에 평소에 스포츠로 자전거를 타는 분들은 어렵지 않게 달릴 수 있고 평지만 달리던 사람이라면 힘들 수 있습니다. (전 후자입니다. 코스 검증 차 다녀오다 죽을뻔했습니다. )


3. 코스 주행 후기 

상기 코스를 만들어 놓고 그냥 올리기만 하면 무책임 한 것 같아서 직접 검증 차 다녀왔습니다. 기본적으로는 gpx 파일만 따라가면 되지만 특징적인 것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핑크뮬리공원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사람이 매우 많습니다. 핑크뮬리가 이쁘니 사진 한장 찍으며 여유롭게 달려야 합니다. 사람들이 자전거를 무서워하지 않습니다. 
대청댐 자전거길
제법 편한 길입니다. 자전거만 다니는 길이 대부분이고, 중간에 인도와 합류되는 부분 이외엔 속도를 낼 수 있는 구간입니다. 

대청댐 진입로
대청댐으로 올라가기 위한 진입로입니다. 전망대로 가려거든 왼쪽 길을 따라 내려가야 합니다. 대청댐도 나름 경치가 좋으니 한번 가보셔도 좋습니다. 

1차 자전거 길은 여기서 종료됩니다.  이 길을 지나서 갈림길이 나오면 왼쪽으로 돌면 됩니다. 
전망대 방면 갈림길
다리를 건너 좌회전 한 후 처음 나오는 갈림길입니다. 문의면 방향으로 우회전 하면 업힐이 나옵니다.  약 4%~6% 정도의 업힐입니다. 

대청댐 전망대전 현암사입구 
자동차로는 가기 어렵지만 자전거로 가면 꼭 거쳐 가야 하는 포토존입니다. 전망대 바로 옆이지만 개인적으로 여기가 전망이 더 좋습니다. 
현암사 입구 진입로 및 전경 


현암사를 지나서 우측을 계속 보면서 달리다보면 대청댐 전망대가 나옵니다. 전망대에서 1차 보급 후 한참을 공도로 달려야 합니다. 차가 그렇게 많지도 않고 속도를 내지 않는 구간이니 그다지 위험하지 않습니다. 

청남대 매표소   
2차 보급지점인 청남대 매표소입니다. 마지막 보급구간이니 필요한 보급을 마치셔야 합니다. 보급이 없이 지나칠 경우 문의IC쪽으로 가면 신호등을 건너 자전거 길에 합류하실 수 있습니다. 가는 길에 편의점도 없고 논밭입니다.

설명 추가

갑자기 큰 길이 나와서 당황할 수 있습니다. 큰길의 좌우로 자전거 길이 잘 되어있으니 여기부터는 안전하게 갈 수 있습니다. 여기서부터 고은 사거리까지 쭉 자전거 길로 직진 가능합니다. 

고은 사거리부터 직진 길이지만 자전거 길이 종료되어 고속 국도를 타야 하는 길입니다.
직진하세요 
대체로 이런 식의 약간의 갓길이 있어 진행에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갓길의 노면이 그다지 좋지 않은 편이라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중간에 갓길이 없는 지점도 제법 있습니다.

추정리 메밀꽃밭 진입로 
추정1리라는 간판이 정면에 뚝 보입니다. 이제 고생이 끝났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추정리 메밀꽃밭 진입로2
마을 내 도로가 끝나면 추정리 메밀꽃밭 진입로가 나오는데 임도입니다. 비포장. 이 앞은 계속 이렇습니다. 로드로 가기는 약간 험난합니다. 약 6% 가량의 업힐이 이어집니다.  (잔인한 15% 업힐도 있습니다. ) 게다가 차한대 간신히 통과할 길이며 차가 제법 다닙니다. 

4. 추정리 메밀 꽃밭









가득 피어난 메밀꽃이 참 아름답습니다. 여러 종류의 꽃을 볼 수 있는 수목원도 좋지만 이렇게 하나만 가득 피어난 것도 좋긴 합니다. 다만. 가족과 커플만 가득한....
주행 완료 후 기록입니다. 4시간30분 왕복 중 핑크뮬리 부터의 구간은 약 3시간 누적 상승 고도도 894중 190정도를 제외하면 700m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가을이 다 가기전에 한번 다녀오세요. 이상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