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2020년 7월 17일 금요일

초저가 액션캠 eken h9 사용기와 설정정보.

개요 

짭프로 라고 불리는 EKEN H9 를 지난4월 구매했습니다. 용도는 자전거용 블랙박스로 구매했는데, 회사 업무가 바쁜 관계로 이래저래 한번도 써보지도 못하고 벌써 3달이 지나서 이제야 글을 씁니다. 

처음 살 때 걱정했던 것들. 기본적으로 딸려오는 패키지에 자전거 마운트가 있긴 하지만 부실해 보인다.  정도였고, 실제로 9시간을 촬영할 수 있는 성능을 발휘하는지 의문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매하게 된 이유는 역시 가격입니다. 단돈 4만원에 액션캠과 악세사리류가 제법 딸려오는 것이 매력이죠. 그중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했던 녀석은 자전거 타는 중 비가 오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방수캡은 제게 필수지만.. 나머지 옵션들은 계륵같이 느껴집니다. 

알리에서 판매하는 EKEN H9의 기본 구성품

4k는 솔직히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조그만 카메라에서 4K화질로 촬영한다면 몇 분 촬영하지 못할게 당연하니까요. 크기가 클수록 그리고 더 많이 화면을 저장할수록 배터리가 빨리 다니까. 블랙박스로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실제로 배터리 완충 이후 1080P 60FPS로 사용해보니 약 2시간 만에 배터리가 종료되어 더 촬영이 되지 않았습니다. 전 구간을 이상 없이 촬영하기 위해선 설정을 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가민 마운트에 역으로 장착

게다가 역으로 장착해야 하니 이 부분에 대한 설정도 해야겠습니다. 

1. 외형 및 기능

일단 이 문서를 만드는 이유는 제가 사자마자 설정 메뉴얼을 버렸기에 직접 하다 보니 어디서 찾기가 힘들어서입니다. 


각 위치별 사진 
위치별 기능으로는 
정면 : 전원  및 모드버튼 
뒷면 : 스크린 
상부 : 촬영 및 설정 화면에서 선택버튼 
하부 : 배터리 삽입구
오른쪽 : 데이터, 전원, 리모콘 인터페이스 
왼쪽 : 상하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각 버튼별 설명입니다. 


가. 정면 

정면은 렌즈와 전원 버튼이 붙어있습니다. 
전원버튼은 4가지 모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1) 처음 3초간 누르면 전원 켜짐과 동영상 모드 
2) 버튼을 한 번 더 누르면 사진 촬영 모드 (단일)
3) 버튼을 2번 누르면 사진 연속 촬영 모드 
4) 전원 버튼을 3번 누르면 저장된 사진 , 동영상 보기 모드 (왼쪽 방향키로 조절)
5) 전원 버튼을 4번 누르면 설정 모드 

나. 상부 

동그란 버튼은 각종 촬영의 시작과 종료 그리고 설정화면에서의 선택 기능을 합니다. 

다. 왼쪽 

일반 촬영모드에서는 위쪽 버튼을 누르면 동영상, 사진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 그리고 아래쪽 버튼을 누르면 와이파이 연결 기능이 나옵니다. 와이파이는 폰으로 직접 연결되는 형태입니다. 


  
플레이 스토어를 통한 ez-icam 다운  
ez-icam 연결 화면 
휴대폰에서 ez-icam 어플을 다운로드 받을 경우 위와 같은 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fi를 연결해 리모콘처럼 사용할 수 있고, 약간의 카메라 관련 설정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와이파이를 사용하면 배터리 수명이 약 10%정도 더 줄어듭니다. 

2. 설정 

전원버튼을 3초 눌러 전원을 켜고 전원버튼을 다시 4번 더 누르면 설정 마크가 뜹니다. 
환경설정 화면
이 상태에서 상단의 촬영 버튼을 누르면 설정 모드에 들어가게 됩니다. 

설정화면 진입

1) 언어설정 

아래로 오른쪽의 하단 내리기 버튼을 9번 더 누르면 Language 설정이 나옵니다. 
이때 상단 촬영 버튼을 한번 누르고 위로 2번 올리면 한국어 설정이 나옵니다. 

2) 상하반전

eken h9의 경우 상하 반전이 지원되어 가민 마운트 하단에 역으로 장착할 수 있습니다. 
설정화면에서 위로가기 버튼을 7회 누르면 회전 180이 있습니다. 단점은 이걸 누르면 화면은 반전되나 버튼 위아래는 반전되지 않기에 잘못 누를 경우가 증가합니다. 설정을 모두 한 후 마지막에 적용 하세요. 

3) 노출 설정 

노출 설정이 자동으로 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제품입니다. 따라서 촬영 환경에 따라 노출을 설정해줘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노출은 0.7정도를 추천합니다. 

전체 노출은 -2.0, -1.7, -1.3, -1.0, -0.7, -0.3 0 0.3, 0.7, 1.0, 1.3, 1.7, 2.0 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그중 .0에 해당하는 사진을 5장 같은 환경에서 비교해보았습니다. 
비가 내릴랑 말랑 흐린 날. 
노출 -2.0

노출 -1.0

노출 0

노출 1.0

노출 2.0
app에서는 이런 설정이 설정되지 않는 것이 아쉽습니다. (일부 해상도와 화이트벨런스 조절만 됩니다. )

3. 동영상 촬영

액션캠인만큼 동영상 촬영이 메인이라 생각되어 동영상 촬영을 진행해보았습니다. 
초기에 촬영을 몇 회 진행해 보았는데 모두 버렸습니다. 

첫 번째 제공되는 방수 커버가 유격이 상당히 있어 뒷면에 스폰지를 일부 테이핑해서 진동을 잡도록 하였습니다. 

처음 방수커버에 넣으신 후 위아래로 흔들어보면 상당히 많이 흔들리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삼성 128GB 클래스 10으로 촬영하였습니다. 
노출은 +0.7 로 세팅하였습니다. 
촬영 설정은 1080p 30fps 입니다.  
초기 1080P 60FPS로 촬영하였을 경우 배터리가 2시간 만에 종료되어 프레임을 낮췄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시간 촬영이 최대입니다. 
음 4k는 해보진 않았지만 촬영 자체는 대체로 2시간이면 종료되는 것 같습니다. 해상도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장시간 라이딩이 예정되면 2시간당 배터리 1.2개 정도 사용된다고 보면 됩니다. 

촬영분 중 시간에 따라 4개를 올려보겠습니다. 

1) 1080P 30FPS 촬영

가. 주간촬영 



나. 해질녘



다. 야간 조명 없는 도로


라. 야간 조명있는 도로 


뭐 1080p로 찍은 것에 30fps인 것을 감안하면 제법 나쁘지 않은 정도입니다. 자전거용 블박으로 쓰기에 크게 나쁘진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액티비티를 촬영해서 기념으로 남기기엔 무언가 좀 부족한 것 같기도 합니다. 

2) 4K 촬영

4K 촬영을 실제로 해보니 제법 괜찮습니다. 
배터리 라이프는 1시간 20분 가량 되며 화질이 엄청 깨끗하게 찍힙니다. 
게다가 다른 촬영 모드와 달리 화면을 멈추거나 캡처 했을 때 주변 역시 깨끗하게 찍힙니다. 단점은 제 컴퓨터가 4K화면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유투브가 아닌 블로거에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없네요; 일단 업로드 하려면 저화질로 해야 하는데, 여러 문제가 있어 차라리 캡처를 올리기로 했습니다. (10초만 해도 100MB가 넘어서 올라가질 않습니다. )
단점은 제 컴퓨터가 워낙 낡아서 ; (7년된...) 4K 동영상을 플레이 할 경우 프레임 건너뛰기가 엄청 심합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4K 촬영은 제법 감동입니다. 컴퓨터를 바꿔야 할 판입니다. ㅎㅎ;;;  심지어 1080P 60FPS도 감당이 안되는군요... 

2021.05. 추가
약 1년간 사용하다보니 종종 생기는 문제점이 확신이 되었습니다. 바로 촬영한 동영상의 개수가 종종 사라진다는 것이죠. 원인은 알 수 없습니다. SD 카드는 삼성 128GB EVO를 사용했을 경우에도, 32GB PRO 를 사용 했을 때도, 샌디스크 제품을 사용했을 때도 사라집니다. 

사라진 파일은 photo폴더에 들어가있습니다. ; 프로그램 오류로 저장소가 오락가락 하는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