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오래 고민한 제품이 있었습니다. 자전거 캐리어 인데요. 트렁크 용 캐리어는 대체로 너무 못생기고 지저분해서 견인볼 캐리어로 가자 하니.. 보관이나 탈부착의 번거로움이 예상되고, 그냥 탈부착 안하고 달아 놓고 쭉 사용해도 별다른 문제가 없을 제품을 그간 알아보고 있었습니다.
해당 제품이 국내에서는 너무 비싸기도 하고, 관부가세를 포함하더라도 15만원 가량의 가격차가 있어 직구를 하기 위해 오랜만에 이베이에 들러 제품도 고르고 맞는 가격대를 선택해 결제까지 눌렀는데 결제를 하고 보니 무언가 이상했습니다. 주소가 전혀 익숙하지 않은 문자로 구성 되어 있었습니다.
2. 해킹된 주소
배송 주소에 국가는 분명 한국으로 써있지만 KOMSOLSKA 1-1 에 저는 살지 않습니다. 게다가 한국 바로 위에 써있는 러시아!
서둘러 결제 취소를 하고,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판매자나 기존 ebay와 주고받은 메시지를 확인 하려 했는데, 해커가 동시에 접속을 하고 있던 건지 메시지 목록이 모두 삭제되었습니다. ebay에서는 안그래도 2014년 해킹 사례가 있어 결제 용 paypal비밀번호와 다르게 설정해두었고, 개인 신용카드 등록을 해두지 않아 다행이었습니다.
결제가 취소되는데 3시간 가량이 걸린 것 이외에 비밀번호와 주소를 다시 변경한 것 약간의 번거로움 이외에 피해는 없었지만, 습관대로 배송지 주소를 확인하지 않았다면, 혹은 신용카드를 ebay에 등록 해두었다면 아마도 금전적 손해를 보지 않았을 까 합니다. 아! 해외결제 취소 수수료가 일부 발생할 수 있겠네요. 이 부분이 피해인 것 같습니다.
3. 주의사항
ebay는 2014년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러시아에 공격을 받고 있는 모양입니다. 신용카드는 되도록 사이트에 직접 등록하지 말고 paypal에 등록해서 사용하시고, 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 사용하는 비번과 결제 용 비밀번호를 별도로 관리하셔야 피해를 보는 일이 없습니다.
알리 익스프레스에 설정된 개인 카드도 제거해야겠습니다. 이상 짧은 해킹 당한 후기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