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2018년 2월 27일 화요일

vmware에 ubuntu 설치 (vmware-workstation 12)

vmware는 기존 사용하는 os내에 다른 os를 추가 설치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동일한 os를 여러 개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저처럼 ubuntu가 필요할 수 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정리해둘 필요가 있을 것 같아 기록합니다. (설치 중 약간의 문제가 생겼었는데, 설치 이미지가 인식이 안됐던 것. 하지만 vm-ware를 잘 모르니 어디가 문제인지 몰라 한참의 시간이 들었습니다.

일단 vmware 의 workstation 버전은 64bit 윈도우, linux에서만 작동합니다. 이 부분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노트북에서 설치해서 잘 썼기에, 회사에서 지급해준 pc에도 설치하려 했는데  설치가 진행되지 않기에 한참을 고민하다 검색해보니 64bit 전용이라고 하더군요, 32bit에서는 vm-player라는 제품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일단 vm설치 부분은 건너뛰겠습니다.)

ubuntu를 받기 위해서는 일단 http://releases.ubuntu.com/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곳을 선호합니다. 설치할 수 있는 ubuntu 버전을 모두 확인할 수 있고, 다양한 다운로드 방법을 제시합니다. 텍스트로 이루어진 화면의 아랫부분 까지 내려가면 12.04~ 17.10까지 다양한 버전의 ubuntu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치하고 싶은 버전을 클릭하시면 안에 여러가지 다운로드 파일들이 제공됩니다.
위 이미지처럼 하나의 ubuntu에도 여러가지가 제공되는데요 일단 desktop과 server 버전으로 나뉩니다. 둘의 차이는 서비스 기준이냐, 사용 기준이냐 정도 일 겁니다. 저는 사용자 환경이 필요하기에 desktop를 선택합니다. 하지만 desktop 내에도 여러가지 버전이 있는데, 우선 amd64라는 이름이 들어가 있는 것과 i386이 들어가 있는 녀석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amd64bit는 64비트 컴퓨터에, 그리고 i386은 32bit 컴퓨터에 설치하는 녀석 입니다. vm-workstation이라면 64, vm-player라면 32bit를 설치 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확장자로 나뉩니다. 그중 제가 알고 있는 확장자는 3가지 있습니다.

iso --> 일반적인 설치 이미지 파일입니다.
torrent --> p2p를 통해 고속으로 이미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zsync  --> p2p를 통해 고속으로 이미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torrent를 선호하지만, 얼마 전 torrent를 통해 받은 파일이 정상 작동하지 않아 애먹은 적이 있기에 iso를 선택하여 다운로드 합니다.

파일이 다운로드 되었다면 이제 설치를 하기로 합니다.
(조회하시는 데이터 용량을 줄이기 위해 여러 개의 이미지를 하나로 합쳐서 작업하겠습니다.
vmware의 메뉴를 선택합니다. File -> New Virtual Machine


① ctrl+n을 통해서도 새 vm을 설치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② ubuntu가 설치 단계를 쉽게 몇 가지 대신해주는 기능 인 것 같습니다.
③ 다음을 눌러서 옆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④ 다운로드 받은 이미지를 선택해서 vm에 설치하겠다는 옵션입니다.
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위치를 지정하기 위해 선택합니다.
⑥ 다음 페이지로 이동
① 사용자 정보 입력
② 다음으로 이동
③ 가상머신의 이름 입력
④ 가상머신의 실제 저장 폴더 선택
⑤ 다음으로 이동
⑥ 가상머신에 할당할 용량 입력
⑦ 가상머신을 저장할 방식 선택
※ single은 하나의 파일로 저장, multiple은 2-4기가 파일로 분할하여 지속 확장됩니다. 하지만 single은 웬만하면 선택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single을 사용 할 경우 디스크 용량을 얼마로 증가 시키던 하나의 파일로 계속 확장 생성되어가는데, 파일 시스템 종류에 따라 개별 파일의 용량 제한을 설정하고 있기 때문에 single을 선택할 경우 사용 중 알 수 없는 이유로 vm이 동작하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⑧ 다음 페이지로 이동

이렇게 해서 기본 환경 설정이 종료 되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저 메모리가 너무 적게 할당된 것 같습니다. 변경이 필요한 것 같tmqsle Customize Hardware를 선택합니다.

cpu와 메모리 같은 대체적인 것들이 기본 설정되어있어 저는 4gb메모리와 core4개를 추가 할당하였습니다. 네트워크는 원래 nat를 통해 사용할 예정이었기에 큰 차이가 없어 그냥 사용합니다. 그리고 finsish를 누르면 자동으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이 부분에서 설치 완료까지는 대체로 그냥 쭉 진행되기에 건드릴 것 없습니다. 소요 시간은 개인 pc마다 다르지만 저는 업데이트를 포함 30분이 소요되었습니다. 다만 이 방법으로 설치 할 경우 쓸데없이 오피스 같은 녀석이 설치가 됩니다. (이 pc는 컴파일 전용으로 사용 할 것이기에 전혀 쓸모가 없는데 말이죠) 그래도 자동으로 설치되는 것은 너무 편합니다. (os설치 시 이것 저것 한다고 30분간 앉아서 클릭 질 하는 것도 귀찮으니까요 )

이렇게 해서 영문 판 설치는 완료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한국 시간과, 한국어와 한국 시간을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쉽게 해결 됩니다.

● 언어 설정 추가 :
① 화면 우측 상단의 톱니 마크 선택
② system Setting 선택
③ Language Support 선택
④ Install 선택
⑤ Install / Remove Languages... 선택
⑥ Korean 선택 (abc순으로 정렬되어있음)
⑦ Apply/Change를 선택한 후 비밀번호 입력하여 언어 팩 인스톨
※ 설치 이후 한국어가 여전히 안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Language목록에 한글이 나오지 않는다면 Install / Remove Language에서 Korean을 선택 해제 했다가 다시 선택하면 나옵니다.

● 시간대 변경
① 설정 우측 하단의 time&date
② 세계 지도에서 중국과 일본 사이의 조그맣게 튀어나온 부분을 클릭 하면

추가 라이브러리 설치
※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라이브러리 를 추가해놓은 것 입니다.
$ sudo apt-get install xinetd tftpd nfs-kernel-server minicom build-essential libncurses5-dev uboot-mkimage autoconf automake libqt3-mt-dev openssh-server

※ ubuntu 64의 경우 추가 해야 할 라이브러리  (32bit 호환을 위한 라이브러리) 
$ sudo apt-get install libc6:i386 libncurses5:i386 libstdc++6:i386 zlib1g:i386


어렵지 않게 ubuntu 설치 및 한글 설정이 완료 되었습니다. 시간은 35분 정도 소요된 것 같네요. 그럼 이만. 수고하십시오 ㅎㅎ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