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최근 pc에 이것저것 투자한 결과 게임을 즐기게 되었습니다. 사실 테스트용으로 하루 돌려 보려 깔았던 배틀 그라운드가 생각보다 재미있어 모니터까지 변경하게 되었는데 저는 TV를 모니터로 쓰는 관계로 TV를 바꾸게 되었습니다. 모니터를 대화면으로 사면 가격이 너무 비싸 TV를 주로 사게 됩니다.
좁디 좁은 투룸에 살다보니 TV와 모니터를 별도로 둘 수 없어 두 가지 역할을 다 하는 녀석을 찾다 보니 40인치 이상 + 120hz 제품 중 현재 가장 가성비가 좋은 제품이 의외로 '삼성전자' 제품이어서 구매했습니다. 가격은 다나와나 네이버쇼핑에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1. 120Hz 이상 TV 구매시 주의사항
TV 구매시 주사율이 120Hz 이상인 제품을 구매한다면 2022.12월 현재 국내에서는 삼성이나 LG제품을 구매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이유는 4K에 최대 대역폭 120Hz라고 되어있지만 실제로 제품 안내를 꼼꼼히 읽다 보면 120Hz는 1080p만 지원되는 기기가 대부분이기 때문 입니다.
또한 응답 속도의 함정에 주의해야 합니다.
모니터, TV의 응답 속도는 ms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이 응답 속도는 데이터 처리 속도와 일치하고 들어오는 데이터에 대한 연산 처리가 지연된다면 응답 속도에 맞춰 화면을 처리할 수 없으므로 60hz 모니터에 응답 속도 1ms와 같은 표기가 있다 한들 화소를 표기하는 칩셋에서 처리가 불가능하기에 거의 의미가 없는 수치 입니다. 실제 처리할 수 있는 속도보다 응답 속도가 빠른 것이 과연 실제 한지도 의문입니다. 약간은 과장광고 같은 느낌입니다.
2. 1주일 사용기 - 장단점
1주일을 사용하면서 좋은 점과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뭐 기본적으로는 큰 화면과 완벽한 색감 그리고 빠른 장면전환 등 전반적인 부분은 마음에 쏙 듭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물론 장점도 있습니다. 그에 관해 적어보려 합니다.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1) 단점
가) 별로 스마트하지 못하다
나) 게임 이용시 물체가 번지는 현상이 있다. (회색 배경에 검은색 개체가 있는 경우)
2) 주의사항
다) 케이블 특성을 탄다.
라) 일부 색감에선 도트 피치가 보인다.
3) 장점
마) 색감이 선명하다.
바) 4k 화면 font와 아이콘 사이즈가 딱 맞다.
사) 실내에서 불을 켜고 작업을 해도 밝기가 딱 맞다.
위 내용을 차례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 별로 스마트하지 못하다
삼성에 종속된 타이젠 OS여서 여러가지 앱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MI TV 스틱 4K를 구매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가 설치되지 않습니다. 또한 NAS를 사용하는 사람으로서 NAS의 FTP 연결 플레이를 하고 싶지만 해당 기능이 없습니다. 안드로이드 대비 앱 시장이 부실합니다.
예) PLAYER를 검색했을 때
여러 플레이어가 나오긴 하지만 (약10종) 모두다 VOD 서비스를 제공 할 뿐이고 외부 컨텐츠와 직접 연결할 수 있는 PLAYER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삼성 세계 휴대폰 점유율이 1위인데 모든 삼성폰은 안드로이드 os로 판매되고 있지만, 이 TV는 안드로이드 playstore가 없습니다.
뭐 앱스토어도 있긴하고 스마트 하긴 한 것 같은데 빅스비도 되고.. VOD 플랫폼 중 인기있는것도 되고 .... 근데 앱이 없어도 너무 없어요. 타이젠OS 생태계를 제대로 갖추시던지...
나) 게임 이용시 물체가 번지는 현상이 있다. (회색 배경에 검은색 개체가 있는 경우)
음 번짐을 보여주기 위해 고프로 2k 240fps 로 촬영했는데 4k로 촬영을 했어야 하나 ㅎㅎ
실제 보는것보다 화질이 엄청나게 안좋게 찍혔습니다. 화질은 이것보다 엄청나게 좋습니다. 다른 사진에서 보시면 알겠지만. 위 영상은 화면에 나오는 검은색 차단봉의 60hz때 번짐과 120hz대의 번짐 현상을 보고자 찍은것이니 참고하시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60hz가 번짐이 2배 더 심하지만 게임 이용시 번짐이 눈에 띄긴 한다. 약간은 거슬린다 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픽카드는 RTX 3080 16GB 입니다.
다) 케이블 특성을 탄다.
기존에도 4K 케이블을 사용했지만 해당 케이블에 4K지원이 써있긴 하지만 120Hz 사용시 hdmi2.1이 2개이상 연결되면 전력부족으로 tv가 꺼지거나 깜빡거리는 현상이 있습니다.
문제가 된 벤션 케이블 (mi tv스틱과 동시 연결시 120hz지원안됨)
애초에 hdmi를 pc하나만 연결하면 정상적으로 잘 작동 되긴 하나 제가 필요로 하는 기능이 빠져있어 샤오미 스틱을 포기할 수 없었습니다.
케이블을 살 때는 ULTRA HIGH SPEED HDMI 2.1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원인을 파악 하는 데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HDMI 케이블이 스팩과 다르게 작동하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삼성TV 뒷면 5V USB와 HDMI2.1 포트 |
위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tv자체 usb 포트를 통해 mi tv stick에 전원을 연결한 상태입니다. 5V 1A가 MI TV에 필요 전력인데 마침 딱 맞는 포트가 있던 것이죠.
위 그림처럼 hdmi는 각 선별로 역할이 나누어져 있는데 그중 18번 핀이 PC에서 5V를 받아서 모니터로 전송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 케이블에서는 5V 지원이 제대로 되지 않았던 것이 문제였습니다.
음.. 하지만 뒷면에 usb port를 별도로 지원하고 있는 삼성 TV의 구성으로 봐선 이건 설계 미스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네요. TV 전력 공급 장치에 여유가 너무 없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라) 일부 색감에선 도트 피치가 보인다.
녹색이나 회색 혹은 파스텔 계열의 컬러 중 일부에서 도트피치가 눈에 띄는 현상이 있습니다. TV니 어쩔 수 없으려니 하고 씁니다. 50cm이내의 가까운 거리에서 볼 경우 당연히 보이고
1.2m 이상 떨어지면 보이지 않습니다.
마) 색감이 선명하다.
기존 사용하던 중소기업 더함 amg 안드로이드 tv와 비교했을때 색감이 훨씬 선명했습니다. 근데 이게 더함의 문제인가 싶었는데 안드로이드 tv의 문제인 것 같습니다.
이건 사진으로 비교 해보면 명확합니다.
mi-tv 인터페이스 |
삼성 tv인터페이스 |
바) 4k 화면 font와 아이콘 사이즈가 딱 맞다.
24인치 모니터에 1080p 사용하던 것 처럼 커서, 아이콘, 폰트의 사이즈가 딱 맞습니다.
마우스 포인터 |
사) 실내에서 불을 켜고 작업을 해도 밝기가 딱 맞다.
블로그 글쓰기 화면 |
이상 QLED TV 구매 후기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