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올 초부터 지속적으로 대전 북부로 이어지는 자전거 코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유는 대전 중부와 남부는 자전거 전용 도로가 이어지지 않아서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탓입니다. 물론 동호인들 대부분은 자전거 전용 도로가 아닌 곳을 자주 다니고 있지만, 자전거 전용 도로 주행을 위주로 하더라도 평속 30 근처를 유지하는 것이 어렵지 않기도 하고, 보다 사고 위험에 덜 노출되는 편이 좋다고 생각해서 입니다.
코스 난이도 난이도 기준은 3가지이며 다음과 같습니다.
1. 거리 20km 마다 1점
2. 업힐 200m 마다 1점
3. 보급 20km 마다 확보되지 않을 경우 보급 주의를 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급은 편의점을 기준입니다. 보급 상태가 주의 일 경우 50km 당 음료수 1리터, 에너지바 1개는 있어야 달릴 만 합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난이도가 어렵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평균은 거리와 업힐의 평균입니다.
평균 점수 기준 1~3점 초급, 4~6점 중급 7~9점 고급 10점 이상 특급 되겠습니다.
현 코스의 난이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거리 : 107 km 5점
2. 업힐 : 695m 3점
3. 보급 : 좋음
평균 : 4점 중급
출발점을 신탄진으로 한다면 90km 코스로 초급으로 난이도가 하락합니다.
1. 코스파일
2. 코스 개요
3. 주행 후기
코스상 11시 방면에 공사구간이 있습니다. 따라서 조치원 가기전 갈림길에서 왼쪽을 선택해서 공도로 가셔야 편하게 고복저수지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고복저수지 뒷길의 경우 현재 도로 상태가 너무 좋지않아 로드로 지나갈 경우 펑크가 날 수 있습니다. 업힐 난이도는 18%인 만큼 약간 힘에 부칩니다. (요즘 장거리를 안타다보니 체력이 떨어져서요.)
공사 구간 동영상을 유툽을 통해 올려보았습니다. 음... 고프로나 가민 동영상 촬영 플랫폼이 좀 필요해보이네요. 올리고 나니 안그래도 안좋은 화질이 더 안좋네요. 그냥 노면 상태가 거지같다. 정도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운 힐도 낙엽이 제법 있어서 고속으로 내려가면 죽기 딱 좋은 코스입니다.전체적으로 무난하게 속도를 낼 수 있으나, 조치원 쪽으로 진입하는 구간이 길이 좀 좋지 않은 편입니다. GPX VIEWER를 설치해서 따라가시면 전 골전도 이어폰을 연결해서 쓰기에 코스를 이탈할 경우 알림이 옵니다. 하지만 소리가 작은편이라 이어폰을 쓰지 않으면 알아채기 힘들 수 있습니다.
고복 저수지 풍경
저수지가 지도엔 콩만하게 나오는데 생각보다 넓고 둘레길이 잘 되어있습니다. 또한 진입로에 자전거 금지 팻말이 없어 그냥 자전거 타고 한바퀴 돌아봤는데 제법 괜찮은 편입니다. 만. 입구에 자전거 금지 팻말을 발견했습니다. 걸어서 도셔야 합니다.
고복저수지의 데크길을 자전거로 갈 수 있는지 궁금해서 찾는 중이었는데.. 도움 받고 가요. 안되는 걸로..ㅜㅜ;;;
답글삭제ㅎㅎ 자전거 진입금지 팻말이 있는데 지나가도 잡히거나 벌금 내진 않아요 사람들이 피할뿐 ㅋㅋ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