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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9월 29일 토요일

SPARKMAKER의 SPARKSTUDIO 2.1 한글 사용 설명서

저렴한 중국산 3D 프린터들은 동일한 출력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OPENAPI 기반의 프로그램을 회사에 맞게 고친 것 같습니다. 제가 실제로 접해본 프로그램은 anycubic Photon Slicer64와 SparkStudio v 2.1입니다.

왼쪽이 anycubic 오른쪽이 Spark Studio
딱 봐도 동일한 회사의 제품으로 인식될 만큼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갖고 있습니다. 영문 오픈소스를 바탕으로 중국어화를 한 것 같습니다. 그중 Spark Studio에 대한 간단한 한글 설명서를 만들어볼까 합니다. 영어를 잘 하시는 분들이야 그냥 보면 아시겠지만, 주변에 초등영어도 못하는 분들이 자주 있어서 작업합니다. 누군가에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1.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의 구성은 매우 직관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직관적이라는 것은 일단 그림으로 표현이 잘 되어있다. 그리고 텍스트 부분은 대체로 익숙한 모양새라는 말입니다.

① 파일 입/출력과 언어 설정을 할 수 있는 부분
② 도면의 외형을 제어하는 부분
③ 출력을 위한 설정을 제어하는 부분
컨트롤 할 수 있는 부분은 크게 저 3가지와 가운데 보이는 도면도 마우스 왼쪽 클릭으로 물체를 움직일 수 있으며, 오른쪽 버튼으로 드래그 할 경우 회전 시키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린트물을 어느정도 생성하면 이 두 마크중 위에 있는 층층이 쌓인 그림을 누르면 출력물을 위한 도면을 생성합니다. 도면은 한글 폴더를 인식하지 못하니 관련 폴더는 반드시 영문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출력물 생성 버튼을 누를 경우 출력용 도면 생성이 진행되며 완료되면 print.wow파일이 생성 됩니다. 출력 파일 생성이 완료되면 출력 예상 시간과 성공 메시지가 나옵니다. 예상시간과 출력시간은 거의 일치하니 출력시간 체크를 위해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print.wow 파일을 sd카드에 넣고 프린터에 꽂은 후 동그란 버튼을 누르면 출력이 시작됩니다.

2. 세부기능 

1) 관리기능

1.인터페이스 그림에서 ①번에 해당하는 파일 관리 기능입니다. 파일 입출력, 복제, 언어설정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① .STL  의 확장자를 가진 도면을 열 수 있습니다.
② 도면의 선택된 객체를 복제 하는 기능입니다.

도면을 복제할 경우 
③ 인터페이스를 중문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재시작 필요)
④ ①과 같은 기능입니다.
⑤ 파일 외부 출력 환경 설정 파일을 로드합니다. (사용자가 쓸 일은 없어 보입니다.)
⑥ 파일 입력 환경 설정 파일을 로드합니다. (사용자가 쓸 일은 없어 보입니다.)
⑦ ② 과 같은 복제 기능입니다.
⑧ ③ 과 같은 언어 전환 기능입니다.
제조사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2) 도면 제어 기능 

도면을 보는 방향을 전환하거나 확대, 축소, 이동 시키는 기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reset 버튼은 설정 값을 초기화 한다는 동일한 의미를 가지므로 설명에서 제외합니다.
각 기능을 클릭시 팝업 되는 창들을 모아보았습니다. 

① 도면을 보는 시점을 정면으로 전환합니다.
② 도면을 보는 시점을 위에서 아래로 내려 보게 전환합니다.
③ 도면을 보는 시점을 바닥에서 위로 올려 보게 전환합니다.
각 view의 시점 예 

④ 선택된 객체를 X축 기준으로 회전시키는 각도를 입력합니다. (front view를 기준으로 앞뒤로 회전되는 방향입니다.)
⑤ 선택된 객체를 Y축 기준으로 회전시킬 각도를 입력합니다. (front view를 오른쪽, 왼쪽으로 넘어집니다.)
⑥ 선택된 객체를 Z축 기준으로 회전시킬 각도를 입력합니다.  (front view를 오른쪽, 왼쪽으로 회전합니다.)
회전각도 입력 시 변형 예 

⑦ X축 방향으로 객체를 확대합니다.
⑧ Y축 방향으로 객체를 확대합니다.
⑨ Z축 방향으로 객체를 확대합니다.
⑩ 객체 확대시 모든 방향이 확대됩니다. 
각 축별 확대 예

⑪ X축으로 객체를 이동시킵니다. 
⑫ Y축 방향으로 객체를 이동시킵니다. 
⑬ Z축 방향으로 객체를 이동시킵니다. 
⑭ X, Y축 이동을 0으로 초기화 합니다. 
⑮ Z축 이동을 0으로 초기화 합니다. 
축 이동 예시 

3) 출력 제어기능 

인터페이스의 ③항에 해당하는 출력 제어 기능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프린터의 출력 속도와 품질을 제어하는 기능과, 보조 기둥을 세우는 서포트 제어 기능 기능입니다.

가) 프린터 출력 제어 기능
프린팅 되는 객체의 품질과 레진의 종류, 레진 종류에 따른 프린터기의 각종 제어 수치를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① 제어 대상을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② 프린팅에 사용되는 lcd를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제조사에서 판매하는 레진의 경우 각종 파라미터가 지정되어 있어 선택만으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사 호환 레진의 경우는 하단의 파라미터를 직접 설정해야 합니다.
③ 출력될 제품의 레이어 두께를 선택합니다. 출력물의 품질을 지정하는 부분입니다. 수치가 작을수록 좀 더 세밀한 층이 형성되면서 품질이 더 좋아집니다.
④ ③ 항과 동일하게 레이어의 두께를 설정하는 부분이지만, 조금 더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⑤ 1개 레이어 당 자외선 LED가 조사되는 시간을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⑥ 자외선의 노출 강도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 255 이외에 사용해본 적이 없습니다.)
⑦ 출력물의 바닥 부분에 형성되는 레이어에 대한 경화 시간을 설정합니다.
⑧ 리프트를 상승 거리를 입력합니다.

Sparkmaker의 출력부분
SparkMaker의 레이어 출력 동작 
※ 대부분의 SLA프린터는 바닥의 레진 TRUNK 에 레진을 부어놓은 상태로 바닥에서 LED가 조사되고, 상부 Platform에 경화된 레진이 부착되는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그리고 레진의 경화가 진행된 이후 해당 자리에 다시 레진을 채우기 위해 Platform을 들어 올렸다 내리는 동작을 반복하게 됩니다. 이때 Platform을 들어 올리는 역할을 하는 것이 리프트 입니다.
⑨ 리프트의 상승 속도를 입력합니다.
⑩ 리프트의 하강 속도를 입력합니다.
⑪ 모든 파라미터를 초기 값으로 돌립니다.

나) 서포트 제어기능
서포트는 레진으로 출력할 출력물이 공중에 떠있거나 기타 이유로 정상적으로 출력할 수 없는 부분에 보조 기둥을 세우는 것을 말합니다.

① 서포트의 두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무게가 무거운 구조물 일수록 서포트도 두꺼워져야 하기에 가볍다, 중간, 무겁다 정도의 구분을 두는 것 같습니다.
② 서포트의 끝 부분을 각진 피라미드 형태로 할 것인지, 원뿔 형태로 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③ 서포트 머리 부분의 지름을 입력합니다. 숫자가 클수록 머리 크기가 커집니다.
④ 서포트의 머리 부분 길이를 입력합니다. 숫자가 클수록 서포트 몸체가 짧아집니다.
⑤ 서포트 머리가 출력물 본체에 어느 정도 깊이까지 접촉하게 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숫자가 클수록 서포트 머리가 짧아집니다.
⑥ 서포트의 접촉 각도를 입력합니다. 0에 가까울수록 수직에 가까운 서포트가 생성됩니다.
⑦ 수동으로 서포트를 추가합니다. add를 클릭한 후 출력물의 몸체를 클릭하면 해당 부위에 서포트가 생성됩니다.
⑧ 수동으로 서포트를 제거 합니다. delete를 선택한 후 서포트를 선택하고 다시 delete를 누르면 선택된 서포트가 제거됩니다.
⑨ 수동으로 서포트 위치를 이동시킵니다. edit를 누른 후 서포트를 선택해서 드래그 하면 위치가 변경됩니다.
⑩ 서포트를 자동으로 추가합니다.
⑪ 자동으로 추가될 서포트의 유형을 선택합니다. full을 선택할 경우 플랫폼과 몸체의 빈 공간 모두에 서포트가 추가되고, platform을 선택 할 경우 바닥면에만 서포트가 생성됩니다.
⑫ 최소 길이인데 의미가 불명확합니다. (바꿔도 변화가 없습니다. )
⑬ 서포트 밀도. 밀도가 높을수록 더 많은 서포트가 생성됩니다.
⑭ 자동 서포트 각도 : 각도가 클수록 더 많은 면에 서포트가 생성됩니다. 기본으로 출력될 수 있는 곳까지 과도하게 생성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⑮ reset은 입력값을 전체 초기화 하며, remove all support는 생성된 서포트 모두를 제거합니다.
※ 서포트 작업시 유의할 점이 하나 생겼습니다. 출력물보다 서포트 면이 작을 경우 출력물이 바닥으로 추락하는 현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서포트는 support Density 60% 이상을 권장하고 싶네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기타 여러 옵션들이 있지만, 실제 사용할 경우 큰 효과나 차이가 없는 부분이기에 서포트의 mid bottom, raft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설정을 변경 해봐야 서포트의 모양을 원형이나 동그란 형태냐 바닥을 두껍게 할 거냐 등등 출력물과는 무관한 설정입니다.)

이상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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