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2017년 5월 7일 일요일

시력 향상을 위한 안구 운동 새로운 제안 2탄

이 글은 개인적인 경험과 주변사람들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만들었고, 실험과 검증을 거치지 않았으므로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먼저 알려두고 싶다. 또한 개인적인 의견이기에 제안에 참여하고 안하고는 전적으로 본인의 역량과 판단에 의한 것이라고 이야기 하고싶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나쁜 이야기는 아니다.

내가 시력이 나빠졌던 시절은 정확하게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이다. 교통사고가 난 이후 외출을 잘 하지 않게 되면서부터 시력은 하락하기 시작했고, 낮 시간에 외출해서 놀던 시간이 적어지면서 부터 이다.

처음으로 발생한 시력 하락은 1.0 시력에서 0.9, 0.8에 난시가 심하게 발생한 상황이었고, 당시의 시력 저하에 대한 진단은 난시가 생겼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주변에 시력이 나쁜 사람들에 대한 질의를 해본 결과 시력이 나쁜 사람 중 90% 이상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난시였다.

정보 1 난시
난시라는 것은 왜 생기는 것일까? 에 대한 의문이 들기 시작했는데, 라섹을 하기 전 병원에서 의사, 간호사와 질의 했을 때 몇 가지 도움이 되는 답변을 들었다. 라식을 하러 오는 분들 중 난시가 있는 분들은 대부분 동공이 평균치보다 크다는 것.

Tom Wujec 가 뇌가 의미를 인식하는 세 가지 단계를 설명합니다.

시각에대한 위키

정보 2 시각 인식
그리고 시력에 대한 또 다른 정보를 얻었는데 사람이 사물을 인식하는 것은 실제로 멈춰있는 것이 아니라 시각을 통해 받아드리는 영상을 시상을 뇌가 종합하여 하나의 또렷한 사물로 만든다는 것이다.

정보 3 홍체라는 근육에 의한 수축 운동
사람이 눈으로 사물을 인식하는데 필요한 정보에 빛의 양과 초점거리를 조절하는 것은 바로 홍체를 통해 인식하게 되는데, 이것이 카메라의 줌과 조리개의 역할과 상당히 유사한 역할을 하게 되며, 근육의 움직임이 원활하지 않을수록 초점이 맞는 거리가 짧아지게 되고, 번지는 현상이 생기는 것이다.

정보 4 개인적으로 야외 운동인 자전거를 타기 시작하면서 (주말 2일 4시간 주중 2시간) 1.0이던 시력은 2.0까지 상승하였다.

그렇다면 이것을 시력의 하락과에 대입해볼 수 있는 부분은 바로  1번과 3번이 해당이 된다고 할 수 있다.

1항의 동공이 넓다는 것은 결국 홍체가 수축 운동을 정확하게 하지 못하거나, 근육이 약화되어 홍체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할 수 있다.

2. 홍체 근육이 힘을 잃었을 경우 먼거리에 대한 초점을 명확하게 맞추지 못하게 되고, 번져보이게 된다는 것 .

그렇다면 위와 같은 사항이발생하는 이유를 설명해보자면,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부터 사람들의 생활 환경이 야외 (과거 농경사회의) 에서 실내 환경으로 변화된 데 있다. 실로 과거 내가 자라면서의 생활을 보다 보면 나도 실외 생활을 많이 할 때 보다 실내 생활을 많이 하기 시작한 시점에서 부터의 시력 하락이 더 많이 발생했다고 생각할 수 있다.

3. 실제로 주변 사람들 중 야외 활동을 즐기는 사람보다 즐기지 않는 사람이 훨씬 큰 확율로 시력이 나쁜 것을 볼 수 있었다.

4. 사람의 눈은 빛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어두운 곳에서도 안구에 빛을 가할 경우 홍체가 수축하는 운동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5. 안구에도 안압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 역시 사물을 흐리게 만드는 역할 중 하나 인데, 안압이 낮을수록 뿌옇게 보여지기도 한다. 그리고 안압은 혈압과 유사하다. (주로 겨울에 혈압이 떨어지면서 사물이 평소보다 뿌옇게 보이기도 한다. )

위 사항 중 홍체 근육에 대한 자연스러운 강화를 이끌어내는 방법과, 안압에 대한 상승을 만드는 방법을 고안해 본 결과 이렇다.

눈이 빛에 노출이 될 경우 자연스럽게 홍체가 수축하며, 강한 힘을 유지하게 되고, 그로 인해 근육이 강화되어 사물에 초점을 맞추는 능력과, 빛의 양을 조절하는 능력에 대한 기능적 강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가설을 세웠다.

새로운 안구 운동에 대한 제안이라는 것은 이렇다.

1) 낮에 밝은 태양 근처의 하늘을(태양을 손으로 가린 상태로) 1시간 혹은 2시간 단위로 5-10분 가량 바라보는 것.

이것만으로도 홍체가 최대 수축을 하게 되므로, 시력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홍체 근육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 ,

2)주기적인 운동을 하여 혈압의 하락을 막아 안구가 적정한 압력을 유지하도록 하여 주는 것이다.

물론 일전에 라섹 수술 후 10년 그간의 시력 변화 에서 제시하였던 프린팅한 글귀를 사용한 안구 운동 역시 여전히 유효 하다. 실로 이 행위로 인해 나의 지인은 프린팅 글자를 이용한 시력 향상 시험에 참여한지 4일만에 0.1 정도의 상승을 하게 되었지만, 귀찮다는 이유로 그만두었다.

(나의 경우에 1.0 에서 1.2가 되는 부분은 이것이 작동을 많이 했다. )

처음엔 게으름으로 시작했던 운동 아닌 운동은 이렇다. 영화나 에니를 많이 보는 나는 컴퓨터에 다가가지 않고 컴퓨터를 끄기 위해 무선 키보드를 사용했으나, 시스템 종료 글씨를 알아보지 못해 시스템을 종료하지 못하였고, 어떻게든 알아보려고 꾸준히 모니터를 본 결과 엑셀 파일에 10pt 정도의 글귀를 3m 앞에서 읽어내는 데 까지 2주의 기간이 걸렸다. 그리고 그 후로는 3m앞에서 문서 편집을 할 수 있는 상태에 이르렀다.

그리고 현재 2.0이상의 시력을 측정해주지 않기 때문에 그 이상의 시력 향상을 체크해 볼 수 는 없다.

아무튼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 시력이 나쁘거나, 난시가 있다면 한번 쯤 도전해 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이 든다. 혹여 자발적으로 실험에 참여하고 결과가 좋다면 댓글 하나쯤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